티스토리 뷰



 



    올해 주식 양도세 신고기간이 좀 있으면 다가옵니다. 작년에 해외주식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오늘은 해외주식 투자할 때 신경 써야 하는 세금 종류를 정리해 보고,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계산 및 신고방법과 양도세 절세하는 팁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주식 세금 종류

    먼저 미국주식 세금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주식에 투자할 때는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만 신경 쓰면 됩니다.

     

    • 양도소득세 : 주식 매매 차익에 대한 세금
    • 배당소득세 : 보유주식 배당 수익에 대한 세금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주식을 거래할 때 별도의 증권거래세는 없습니다. 세금 종류와 세율을 국내주식 투자할 때와 비교해봤습니다(지방소득세 포함).

     

    구 분 미국(해외)주식 국내주식
    양도세 22% 대주주만 과세
    배당소득세 15.4% 15.4%
    증권거래세 - 0.08~0.43%

    ※ 2023년부터 국내주식 양도차익 5,000만원 초과시 금융투자소득세 (3억원 이내 20%, 3억원 초과 25%) 부과

     

    참고로 미국 ETF 매매 차익에도 주식과 동일하게 22%의 양도소득세를 부과합니다(국내 : 국내주식형 비과세, 이외 배당소득세 부과).

     

     

    2.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계산

    미국주식 배당금에 대한 배당소득세는 증권사에서 원천징수를 하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매 차익에 부과하는 양도소득세입니다.

     

    연간 미국 주식 매매에 따른 수익과 손실을 합산해서 250만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 양도세 22%를 내야 합니다(양도소득세 20%+지방소득세2%).

     

    수익과 손실은 주식 평가액이 아니라 실제 매수·매도 후 실현 손익으로 따집니다. 미국주식 양도세 기준일은 결제일(매매일+3일)이며, 12월 28일(미국 시간 기준)까지 매매한 주식의 손익에 대해 계산합니다.

     

    수익과 손실을 상계하는 것을 '손익통산'이라고 합니다. A주식에서 1억원을 벌었어도 B주식으로 5천만원을 잃었으면, 5천만원에 대해서만 양도세를 내는 것이죠.

     

    2021년 미국 주식 투자로 벌어들인 손익이 아래와 같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주식 손익
    애플 400만원 수익
    테슬라 200만원 손해
    아마존 100만원 손해
    엔비디아 200만원 수익

     

     

    이 경우 2022년 5월에 신고 및 납부해야 하는 미국주식 양도세는 110,000원이 됩니다.

     

    ※ 양도세 = {300만원(손익 합산) - 250만원(기본공제액)} x 22%= 110,000원

     

     

    종합소득세 합산 여부

    해외주식 양도세는 분리과세입니다. 소득의 크기와 상관없이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되며, 양도세만 내면 납세 의무는 끝납니다.

     

    다만 배당소득세는 연간 2천만원을 넘어가면 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배당소득(국내/해외 주식 포함)과 이자소득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종합소득에 합산되면 다른 소득(근로, 사업 등)과 합산되어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예금이나 주식 보유액이 많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1,200만원 이하 : 6%
    • 4,600만원 이하 : 15%
    • 8,800만원 이하 : 24%
    • 1억 5천만원 이하 35%
    • 3억원 이하 : 38%
    • 5억원 이하 : 40%
    • 10억원 이하 : 42%
    • 10억원 초과 : 45%

     

    양도소득세 신고방법

    미국주식을 비롯해 해외주식에 투자한다면 매년 5월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해외주식 투자로 인한 양도소득(수익-손실)이 250만원 미만일 경우, 따로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양도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하면 되는데, 이용하는 증권사 MTS(HTS) 자료를 보고 입력하면 됩니다.

     

    홈택스-양도소득세-신고

     

    증권사마다 양도세 신고를 위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 키움증권은 아래 포스팅에 나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미국주식 사는 법 6단계 (증권사 선택 Tip 포함)

    오늘은 미국 주식 투자하는 절차를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하다 보면, 막연하게 어렵게 느낄 수 있는데요. 몇 가지 사소한 부분을 제외하면, 국내 주식 투자와 크게 다

    yolofire.tistory.com

     

     

    또한 최근에 대부분 증권사에서 대행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행신고 서비스는 보통 4월 중순 안에 신청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잊지 말고 기한 안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기한이 지나도 5월에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간편하게 하는 법 - 증권사 대행 신청 서비스

    소득 신고의 계절인 5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투자하는 분들은 양도세 신고를 슬슬 준비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증권사 대행 서비스를 통해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간편하게 하는 법을

    yolofire.tistory.com

     

     

    만약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를 하지 않거나, 과소 신고, 납부 지연을 할 경우에는 아래의 가산세가 추가로 붙으니 주의하세요.

     

    • 무신고 가산세 : 납부세액 x 20%
    • 과소신고 가산세 : 납부세액 x 10%
    • 납부지연 가산세 : 미납세액 x 0.025% x 지연일 수

     

    3.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아끼는 3가지 Tip

    미국주식(해외주식) 양도세 절세하는 팁을 3가지로 나눠 정리해봤습니다.

     

    1) 배우자 증여

    먼저 취득 시점보다 많이 오른 주식을 배우자에게 증여하는 방법입니다. 증여받은 주식을 팔 때 양도세는 증여시점을 취득일로 계산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1억원에 산 애플 주식이 5억원으로 올랐다면, 매매 차익 4억원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5억원의 주식을 배우자에게 증여한 뒤 바로 매도하면, 취득가액과 매도가액이 같아서 양도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원래는 증여세를 내야 하지만, 배우자 간 증여세는 10년간 6억원까지 면제됩니다. 물론 10년 이내에 부동산 등 다른 증여액 합산이 6억원을 넘지 않아야 하겠죠.

     

    아쉽게도 2023년부터는 주식 증여에 이월과세 제도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양도세 계산할 때 취득일이 증여시점이 아니고, 원 소유자의 취득 시점으로 변경되는 것인데요.

     

    그렇게 되면 이 절세 방법은 활용하기 어려우니, 아직 유효할 때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손실 확정

    해외주식 양도세를 계산할 때 수익과 손실은 합산(상계)하는데요. 손익통산은 현재 주식 평가액 기준이 아니라, 실현된 매매 차익에 대해서 따집니다.

     

    따라서 평가액이 하락한 종목을 연말에 매도해, 손실액을 확정시키고 세금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계속 보유하고 싶은 종목이면, 하루 지나서 다시 매수해도 되고요.

     

    참고로 같은 날 재매수하면 손익통산 적용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고요. 미국에서는 이런 편법을 방지하기 위해 '워시 세일' 제도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워시 세일 : 매도 후 30일 내에 같은 주식을 사면, 해당 종목은 손익 통산에서 제외

     

    3) 수익 이월

    반대로 올해 수익이 크게 난 종목의 매도를 다음 연도로 넘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올해 수익이 예상보다 크거나, 내년에 조정이 우려되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겠죠.

     

    물론 다음 연도에도 수익이 발생하면 의미가 없을 수 있지만, 한 가지 경우의 수를 갖게 되는 것이니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닙니다.

     

    또한 수익이 계속 나더라도, 세금 납부시기를 늦추는 거 자체가 세금 이월 효과를 발생시켜 전체 주식 수익률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주식 투자할 때 고려할 세금을 정리하고, 미국주식 양도세 계산 및 신고방법과 절세하는 팁까지 살펴봤습니다. 모두들 성공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