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핸드폰의 수명은 배터리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의 100만 원이 넘는 핸드폰을 2~3년 주기로 매번 바꾸기 부담스럽지 않으시나요? 그렇다고 배터리만 교체하기도 번거롭고 비용도 무시 못하죠. 오늘은 핸드폰 배터리 수명 늘리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한 충전방법

     

    1. 완전 방전은 금물

    예전에 핸드폰을 오래 쓰려면 완전히 방전시킨 상태에서 충전하라는 말이 있었죠. 근데 정말 아주 오래전 배터리에나 적용되는 얘기입니다. 

     

    요새 나오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완전 방전될 경우 배터리 수명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미리 충전을 해두는 것이 배터리 성능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2. 충전 상태 60~80% 유지

    배터리 잔량을 60~80%로 유지시키는 게 배터리 성능이나 수명에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평소에 이렇게 디테일하게 관리하기가 쉽지는 않겠죠? 

     

    그렇다면 적어도 100% 충전이 됐을 때는 충전을 멈추는 정도는 해야 합니다. 자는 동안 핸드폰 충전기에 꼽아 놓으시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배터리에 그렇게 좋은 행동은 아닙니다.

     

    참고로  'AccuBattery' 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충전상태를 적정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정식 충전기 이용

    처음에 받은 충전기를 분실하거나, 고장이 난 경우 다른 충전기를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온라인에서 별생각 없이 최저가만 찾는다면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싸구려 중국산을 비롯해 불량 충전기들이 제법 많습니다. 그런 불안정한 충전기들을 이용하면 배터리에도 좋지 않고요, 어차피 다시 충전기를 사야 합니다. 차라리 조금 비싸더라도 애초에 공식 정품 충전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 배터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싼 것만 찾지는 마세요.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이용해야 핸드폰 배터리 수명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늘리는 핸드폰 사용습관

     

    1. 절전 모드 사용

    평소에도 절전 모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요새 스마트폰 성능이 워낙 발달했기 때문에 고사양 게임을 돌리는 게 아니라면 절전 모드에서도 웬만한 기능들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결국 배터리를 오래 쓰고 싶다면 최대한 천천히 닳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수명은 충전 횟수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얼마나 충전을 많이 했는지'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2. 미사용 앱 삭제

    사용하지 않는 어플은 습관적으로 꺼주세요. 블루투스나 와이파이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루투스는 연결된 기계가 없어도켜놓고만 있으면 전력을 소모합니다.

     

    또한 보이지는 않아도 뒷 단에서 실행되고 있는 백그라운드 앱이 있습니다. 알림 설정을 해놓거나 동기화가 되어 있는 앱들이죠. 백그라운드 앱도 주기적으로 꺼주면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주기적으로 배터리 최적화(갤럭시의 경우 '설정 → 디바이스케어' 에서 가능)를 해주는 것입니다. 하루에 한 번 해주면 제일 좋은데, 어렵다면 1주일에 한 번이라도 해주세요.

     

     

    3. 최신  O/S 유지

    안드로이드든  IOS든 핸드폰 성능 향상을 위해 꾸준히 OS 업데이트 버전을 배포합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도 배터리 효율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최신 O/S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최신 O/S 배포 초기에는 심각한 버그나 오류가 발견되기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안정된 후에 시차를 두고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배터리 캘리브레이션

     

    분명히 조금전에 100% 완충됐는데 잠시 후 50% 이하로 급격하게 배터리가 떨어진 적 있으신가요? 배터리를 제어하는 칩이 고장 났을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배터리의 수명이 다 돼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단순 오류인 경우가 많으니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캘리브레이션이란 쉽게 말해 배터리 제어칩을 초기화하는 것입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계열 폰 모두에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핸드폰을 100% 완충
    2. 완전히 방전될 때까지 이용
    3. 꺼진 상태에서 핸드폰을 100% 완충
    4. 핸드폰을 켜고 확인
    5. 같은 증상일 경우 2~3회 반복

     

     

    지금까지 핸드폰 배터리 오래 쓰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배터리 관리 조금만 신경 쓰셔서 비싼 스마트폰 오래오래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연관 포스팅 : 휴대폰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

     

    휴대폰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

    지난 포스팅에서 핸드폰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법을 다뤘습니다. 오늘은 휴대폰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갤럭시를 비롯한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어플로 배터리 수명

    yolofi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