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톡을 보냈는데 숫자 1이 사라지지 않을 때의 답답함 한 번씩은 느껴보셨죠? 혹시나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건 아닐까 불안한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상대방을 의심할 수도 없는 노릇인데요, 오늘은 카톡 차단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프사가 사라진 경우

     

    어느 날 갑자기 친구의 프사(프로필 사진)가 사라진 경우 차단을 강력히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핸드폰을 바꾸거나, 프로필 사진을 그냥 없애버린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프사가 없다고 무조건 '차단'은 아닙니다.

     

    프사에 사진이 없어진 경우 오른쪽 위에 '송금하기' 메뉴로 친구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금하기' 버튼이 그대로 보인다면 차단을 한 게 아니고, 사라졌다면 차단 당한 겁니다.

     

    카카오톡-프로필사진

     

     

    그런데 카톡 차단은 ① 메시지만 차단, ② 메시지와 프로필까지 함께 차단 이렇게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내 메시지만 차단했다면 여전히 프사에서 '송금하기' 메뉴가 보일 텐데요, 이 경우에 카톡 차단 당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2. 단톡방 초대

     

    두 번째 방법은 단톡방에 제삼자와 함께 그 친구를 초대하는 겁니다. 차단 당한 경우에도 단톡방 초대는 가능한데요, 차단 당한 상태에서 단톡방 대화를 시도하면 단톡방 멤버에서 상대방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팅 탭에서 ① 채팅 만들기 ② 일반 채팅을 차례대로 선택한 뒤, ③ 대화 상대로 확인하고 싶은 친구와 다른 친구 한 명을 초대합니다.

     

    카카오톡-단톡방-추가절차

     

     

     

    그다음 메시지를 보내고, 우측 상단 메뉴(가로 3줄)를 클릭해 대화 상대 목록을 확인합니다. 만약 여기에 친구가 안 보인다면 나를 차단한 것입니다.

     

    카카오톡-단톡방-화면

     

     

    이 방법은 가장 확실하지만 좀 민망할 수 있습니다. 같이 초대할 친구가 필요한데 뭐라고 부탁하기가 좀 구차하죠. 그리고 상대방이 차단하지 않은 경우에는 뜬금없이 단톡방이 개설돼 버리는 것이니, 적절한 명분을 만들아서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상대가 모르게 단톡방을 개설해서 차단 여부를 확인해주는 어플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조작법이 복잡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듯합니다. 포스팅 날짜(2021년 7월 21일) 기준으로 실험해봤을 때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아예 어플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내 주소록 접근을 허용해야 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개인정보 유출도 우려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3. 추천 친구 기능 이용

     

    카카오톡에는 자동 친구 추천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카톡 차단 당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1. 친구 연락처 삭제
    2. 카톡에서 친구 차단
    3. 차단 해제
    4. 지금 친구로 추가하시겠습니까? → '취소' 선택 
    5. 친구 목록 새로고침
    6. 추천 친구 목록에 뜨는지 확인

     

     

    메뉴를 찾기 어려우신 경우 아래 캡처한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확인하고 싶은 친구 연락처를 핸드폰에서 삭제하고, 카카오톡 '친구' 탭에서 프로필을 길게 눌러 차단을 선택합니다. 

     

    친구-차단

     

    참고로 연락처를 삭제하지 않으면 소용없으니 꼭 연락처 삭제를 먼저 하시고요, 나중에 다시 저장해야 하니 번호는 다른 곳에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친구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해서 친구 관리로 들어갑니다. 

     

    카카오톡-친구관리

     

     

     

    그다음 '차단 친구 관리'로 들어가서 차단했던 친구를 다시 차단 해제합니다. 이때 팝업창이 뜨는데 꼭 '취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돼요.

     

    친구차단-해제

     

     

     

    그다음 '친구' 탭에서 '추천 친구'를 눌러봅니다.

     

    카카오톡-추천친구-메뉴

     

     

     

    이렇게 추천 친구 목록이 보일 텐데요, 여기에 그 친구가 뜨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만약 여기에 그 친구가 나온다면 나를 차단한 게 아닙니다.

     

    추천친구-목록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여기에 뜨지 않는다고 무조건 차단 당한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이 '친구 추천 허용'을 비활성화해놓은 경우에는 추천 친구 목록에 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뜨는 경우에는 무조건 차단이 아닙니다. 

     

    ※ 연관 포스팅 : 나를 피하는 여자 심리 무엇일까?

     

    나를 피하는 여자 심리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

    호감 있는 상대방이 나를 피하는 것만큼 괴로운 일도 없습니다. 특히 썸을 타고 있거나 분위기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거리를 두는 게 느껴지면 궁금할 수밖에 없죠. 오늘은 나를 피하는

    yolofire.tistory.com

     

     

    지금까지 카톡 차단 확인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내가 보낸 카톡을 계속 읽지 않는다면 기분이 별로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너무 거기에 신경 쓰다 보면 나만 스트레스받으니, 가볍게 한 번 확인해보시고 훌훌 털어버리면 좋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