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연히 갔던 기막힌 맛집을 다시 찾아가고 싶었던 적 없으시나요? 물건을 어디서 잃어버렸는지 몰라, 지나갔던 장소들을 확인하고 싶었던 적은요?
구글 지도 타임라인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구글 타임라인 이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지도 타임라인으로 이동 경로 확인
구글 타임라인 기능은 '구글 지도' 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맵이랑 헷갈릴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 폰에서 '지도'로 검색하면 조회되는 어플입니다.
보통 안드로이드 폰에는 '구글 지도'가 기본으로 깔려 있고, 아이폰도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면 타임라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은 구글 지도의 백그라운드 사용을 제한하고 있어서, 하루에 한 번 이상 앱을 실행하지 않으면 제대로 이동경로 확인이 불가능
구글 지도 앱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 프로필을 선택한 뒤, '내 타임라인'을 누르면 날짜별 내 이동경로를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을 조회하면 내가 하루 종일 어딜 돌아다녔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약간 소름 끼치기도 합니다.
구글 지도의 정확도가 상당히 높지만 간혹 오류가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우측 더보기(점 세개) 메뉴를 눌러 장소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요. 누락된 활동이 있으면 새로 추가도 가능합니다(연필 모양).
또한 날짜를 변경해서 과거 특정한 날에 내가 이동했던 경로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인 간에 위치추적 용도로 쓰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약간 오싹하네요.
참고로 타임라인(이동경로) 공유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타임라인 실행 화면에서(구글지도 → 프로필) '위치 공유'를 선택하면 내 실시간 위치를 다른 사람이 알게 할 수 있어요.
여행 타임라인 확인
타임라인 상단에 여러 메뉴가 있는데요, 이중에 '여행' 메뉴를 누르면 내가 그동안 여행갔던 국내외 도시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상에 표시된 핀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에서 내가 방문했던 장소나, 여행 일정 타임라인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모두 표시'를 누르면 여행 중 방문했던 거의 모든 곳들이 나옵니다.
타임라인 통계
'통계' 메뉴에서는 교통 수단별(도보, 운전, 자전거, 대중교통) 이동거리, 장소별(식당, 쇼핑, 문화) 방문 시간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장소'나 '도시' 메뉴에서 내가 방문했던 도시나 장소를 카테고리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설정 및 해제
우측 상단 메뉴를 클릭해 '설정 및 개인정보 보호'를 누르면 구글 지도 타임라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기능을 켜고 끄기 위해서는 '위치 켜짐'과 '위치 기록 켜짐'을 활성화/비활성화하면 됩니다.
'모든 위치 기록 삭제'와 '지정된 기간의 위치 기록 삭제'에서는 위치 기록 일부 혹은 전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지도 타임라인 기능 활용 및 설정하는 법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유용한 기능이 악용되는 경우가 없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