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 직구를 할 때 알아야 할 것 중에 부피무게란 개념이 있죠. 나도 모르게 배송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부피가 큰 물건을 해외에서 구입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부피무게의 개념과 계산하는 방법, 부피무게를 할인해주는 배대지 정보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부피무게란?

     

    해외로 물건을 보낼 때는 비행기나 배를 이용합니다. 특히 항공기 운송의 경우 화물칸이 좁기 때문에, 부피가 큰 물건이 자리를 차지하면 그만큼 물건들을 많이 싫을 없게 되겠죠.

     

    따라서 해외 배송 시에는 실제 무게뿐 아니라 부피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항공기 운송의 경우 부피를 무게로 환산한 '부피무게'란 개념을 사용하고 있죠.

     

    일반적으로 실제 무게보다 부피 무게가 큰 경우, 부피 무게로 배송 요금을 매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부피무게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2. 부피무게 계산하기

     

    부피무게는 제품의 폭, 넓이, 높이를 모두 곱한 뒤, 166으로 나눠서 구합니다. 이때 길이를 재는 단위는 '인치'이고 무게 단위는 '파운드'가 됩니다 (미국 기준).

     

    ※ 부피무게(파운드) = {가로(인치) x 세로(인치) x 높이(인치)} ÷ 166

     

    상자

     

     

    단위가 조금 헷갈리죠? 길이를 잴 때 줄자에 '인치'가 없다면 네이버 '단위변환'에 들어가 'cm'를 '인치'로 환산하면 됩니다. 보통 요금표는 파운드 기준이기 때문에 무게는 굳이 kg로 환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네이버-단위변환

     

     

    미국 이외의 지역은 부피무게를 잴 때 kg과 cm를 이용합니다. 동아시아 지역은 대개 5,000으로, 유럽 지역은 보통 6,000으로 나눠서 부피무게(kg)를 구합니다.

     

    • 한국, 일본, 중국 : {가로(cm) x 세로(cm) x 높이(cm)} ÷ 5,000(kg)
    • 영국, 독일, 스페인 등 : {가로(cm) x 세로(cm) x 높이(cm)} ÷ 6,000(kg)

     

    참고로 일본이나 중국은 그렇게까지 엄격하게 부피무게를 적용하지는 않고요, 주로 대형화물인 경우에만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부피 무게 면제(할인) 배대지

     

    배송대행업체에 따라 부피무게를 할인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많이 이용하는 배대지 업체들 중 부피무게를 할인해주는 곳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21년 11월 기준).

     

    몰테일 

    • 몰테일 CA(캘리포니아) 부피 무게 적용 제품 : 일부 품목* 에만 부피무게 적용, 부피무게 50% 할인
    • 몰테일 NJ(뉴저지) : 부피무게 50% 할인, 의류와 신발 (3켤레 까지) 부피무게 면제

    * 부피무게 적용 제품 : 가구류, 대형 완구류, 아기 욕조, 카시트, 자동차 외장부품, 높이 70cm 이상의 인형, 여행용 캐리어, 완제품 자전거 및 부품

     

    부피무게를 50% 할인해준다는 것은, 부피무게 40파운드가 나오면 20파운드로 취급한다는 뜻입니다. 50% 할인된 부피무게가 실제 무게보다 작다면 실제 무게를 기준으로 배송 요금이 책정됩니다.

     

    부피무게 할인(면제) 대상이더라도, 가로·세로·높이 중 어느 하나라도 60인치가 넘어가면 부피무게를 100% 적용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포터

    한국에서 최근에 많이 이용하시는 배대지 업체 중 한 곳인 아이포터의 부피무게 적용 정책을 정리해봤습니다.

     

    아이포터-부피무게-정책

     

    뉴욕걸즈

    뉴욕걸즈는 미국 뉴저지, 오래곤 지역에서 부피무게를 50% 할인하고 있습니다. 미국 외에 영국과 독일에서도 부피무게 50% 적용을 하고요, 중국과 일본은 100%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투패스츠

    가로, 세로, 높이 총합이 140cm를 이하일 경우에는 부피무게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제일 길이가 긴 변(가로, 세로, 높이 중 하나)의 길이가 100cm를 넘어간다면 부피무게를 적용합니다.

     

    또한 가구 품목과, 부피무게가 실제 무게보다 5배 이상(혹은 50파운드 이상) 많을 때에도 부피무게 면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가지다

    투패스츠와 마찬가지로 가로, 세로, 높이의 총합이 140cm(55인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만 부피무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유니옥션

    • 16파운드 이상 : '부피무게 50%'와 '실무게+10파운드' 중 큰 무게 적용
    • 16파운드 미만 : 부피무게 80% 적용(20% 할인)
    • 10파운드 미만 : 부피무게가 실무게 5파운드 이내 초과시 면제

     

     

    지금까지 부피무게의 개념과 부피무게 계산하는 법, 주요 배대지 업체들의 부피무게 요금 정책까지 정리해봤습니다. 해외 직구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