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NFT를 사거나 팔 수 있는 거래소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NFT를 거래할 수 있는 곳, 특정 자격을 갖춰야만 판매할 수 있는 곳 등 거래소마다 특징이 있는데요.

    국내외 대표적인 NFT 거래소 5곳을 소개해드리고,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읽어보면 좋은 글

     ▶ NFT란 무엇인가? NFT 뜻과 코인 개념 정리

     ▶ NFT 만들기부터 판매까지 1분 컷

     

     

    1. 오픈씨(opensea.io)

    오픈씨는 가장 널리 알려진 해외 NFT 거래소입니다. 점유율 순위가 가장 높은 곳이기도 하죠.

     

    NFT를 판매하는데 어떠한 자격도 필요 없으며, 모든 종류의  NFT를 판매하거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픈씨는 얼마 전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X와 제휴를 맺었죠.

     

    그라운드X의 플랫폼인 크래프터스페이스에서 NFT를 만들면, 오픈씨에 바로 연동되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다뤘으니 참고해보세요.

     

    NFT 만들기부터 판매까지 1분컷 - 초등학생도 가능

    지난 시간에는 NFT의 뜻과 활용, 코인과의 차이점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NFT를 직접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NFT 만들기부터 판매 사이트에서 거래하는 법까지, 단계별로

    yolofire.tistory.com

     

     

    오픈씨의 장점은 ① NFT 만들기를 지원하고, ② 누구나 판매가 가능하며 ③ NFT 종류가 많다는 것인데요. 신용카드 거래가 안 되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참고로 오픈씨와 유사한 방식의 거래소는 레어러블(rarible.com), 민터블(mintable.app) 등이 있습니다.

     

     

    2.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ay)

    니프티 게이트웨이는 NFT로 만든 디지털 미술품 거래소입니다. 작가들을 위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디지털 예술품 등의 거래가 대부분 이뤄지고요, 심사를 거쳐 선별된 작가만 NFT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멀티 에디션 발행이 가능해, 많은 작가들이 니프티 게이트웨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멀티 에디션 : 원작 하나에 복수의 넘버링을 달아 여러 차례 판매하는 것

     

    다른 플랫폼과 달리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라이브 온라인 교육 등 작가나 뮤지션들이 NFT를 만들 수 있게 여러 지원을 해줍니다.

     

     

    3. 슈퍼레어(SuperRare)

    슈퍼레어는 높은 퀄리티의 예술 작품 NFT를 판매(구매)하는 거래소입니다.

     

    니프티 게이트웨이와 마찬가지로 심사를 통과하거나 직접 초대된 작가만 NFT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심사 기준이 다소 엄격한 편으로 알려졌고요. 멀티 에디션을 인정하지 않으며, 니프티 게이트웨이와 달리 카드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미지 파일만 NFT로 올릴 수 있어서 영상이나 음원은 거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클립드롭스(KlipDrops)

    클립드롭스는 카카오 자회사인 그라운드X가 운영하는 국내 NFT 거래소입니다. 니프티 게이트웨이나 슈퍼레어처럼 디지털 작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이죠.

     

    큐레이션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된 작가들의 작품만 판매되는데, 구매자 입장에서는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요소이기도합니다.

     

    클립드롭스에서는 클레이튼이라는 코인으로 거래가 가능한데, 카카오톡 내 디지털 자산 지갑인 '클립'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격은 경매 방식과 에디션 방식(한정수량을 고정 가격으로 선착순 판매) 2가지를 병행해 결정합니다.

     

    5. 라바랩(larvalabs)

    라바랩은 크립토펑크 컬렉션만 취급하는 크립토펑크 전용 NFT 거래소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거래소라기 보다 크립토펑크 온라인몰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크립토펑크는 24x24 픽셀로 만들어진 엉성한 아바타 모음입니다. 일종의 디지털 수집품인데요.

     

    2017년에 1만 개의 크립토펑크 NFT가 만들어졌는데, NFT의 원조 격이라는 가치를 인정받아 많은 수집가들이 거액을 내고 크립토펑크 희귀본을 모으는 것입니다.

     

    최근 크리스티 경매에서 9개의 크립토펑크 컬렉션이 한화로 약 190억 원에 팔렸습니다. 쉽게 이해할 수 없지만 실제 벌어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cryptopunks-list
    출처 : larvalabs.com

     

    이외에도 올해 말에는 미국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서 NFT 거래소를 만들 예정입니다. 업비트를 비롯해 많은 한국 기업들도 거래소 만들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고요.

     

    앞으로 얼마나 무궁무진하게 NFT가 발전할지 궁금하면서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지금까지 국내외 유명 NFT 거래소 5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댓글